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돼지고기 갈비탕

막하는 요리

by 흔들즐흔들 2020. 5. 29. 13:58

본문

추천 : 

 

갈비탕은 보통 소고기로 하지만 우리의 백종원 선생님은 돼지고기로 하는 갈비탕을 알려주셨죠.

오늘은 돼지갈비탕에 도전해 봤습니다. 다만 가족들이 저와는 다르게 국물보다는 고기를 좋아한다고 해서 고기를 아주아주 많이 넣었습니다.

 

백종원 선생님 : youtu.be/q7ilUJ2vEFk

 

조리법도 정말 간단한 것 같아서 쉽게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그냥 막해보는 거죠.  :)


준비물

- 설탕 1숫가락, 반숫가락

- 간장 2숫가락, 3숫가락

- 소금 3숫가락, 

- 굴소스 2숫가락, 2숫가락

- 통후추 20알정도

- 월계수잎 5~6장

- 맛술 약간

- 돼지고기 등갈비(등뼈) 1.5kg

- 마늘(20~30알)

- 청양고추
- 물
- 마법의 백색 가루 (옵션)

대충 6인분정도 였던것 같습니다.

돼지갈비탕 재료


1. 재료손질

지금까지 한 요리중에서 재료손질이 가장 쉽습니다. 걍 마늘만 눌러주시면 되요.

마늘을 많이 많이~~

마늘은 끝을 잘라주시고 팍팍 눌러주시면 되요. 전 늘 칼로하는데 칼로 할때는 손다치지 않게 조심하세요.

 

대충 눌린 마늘


2. 돼지고기 삶기

돼지고기를 끊는 물에 살짝 데쳐서 핏물하고 기타 뼈조각등을 빼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살짝 데치는 용도의 고기는 끊는 물에 넣어야 하고 국물용으로 사용할때는 찬물에 넣어두여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지금은 핏물제거로 삶고 채로 걸를 예정이니 끊는 물에 넣어주세요. 끊는 물에 넣으시고 다시 끓기 시작하면 3~5분 사이정도만 삶아주시면 되요. 일단 백종원 선생님은 그냥 삻아도 된다고 하셨지만 전 혹시 몰라서 통후추,월계수입,맛술을 약간 넣어줬어요. 안 넣으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통후추와 월계수입 투하

고기를 삶다 보면 뼈에 붙은 살중에서 핏물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핏물이 사라질때까지 삶아주시면 되요. 그게 다시 끓기 시작해서 보통 3분 정도라고 하던데 저는 5분정도 삻은것 같습니다.

돼지갈비 삶기


3. 돼지고기 채로 거르기

이제 끊는 물을 버리고 아래와 같이 돼지고기를 채로 걸러줍니다.

살짤 핏물 뺀 돼지고기
고기가 너무 많아요 ㄷㄷㄷ


4. 준비한 마늘을 달달 볶기

자 이제 아까 준비한 마늘을 넣고 물기를 꼭 제거하고 볶아줍니다. 기름없이 노릇노릇해질때까지 볶아줍니다. 중간에 통후추도 넣어주세요. 마늘 진액이 나와서 약간 끈적거릴때까지 해주면 됩니다.

마늘 볶기


5. 물 6컵 정도 넣고 고기 넣은 후 간하기

고기가 약간 잠길 정도까지만 물을 넣고 간을 합니다. 먼저 고기에 간이 베이게 한다음 물을 넣게 하려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설탕 1숫가락, 굴소스 2숫가락, 소금은 3숫가락, 굴소스 2숫가락 정도 넣습니다. 고기와 나중에 넣을 물의 양에 따라서 조절하시면 되요.

돼지고기 투하

자 이제 팔팔 끓여줍니다.

 

팔팔 끓이기


6. 물 넣기
끓고 나서 10분정도 지나면 고기에 간이 베이게 되니 그 이후에 물을 더 넣습니다. 일단 저희는 15컵 정도를 더 넣었습니다. 물 양은 적당히 먹을 만큼 넣으시면 되는데 혹시 신겁더라도 차후에 간장 소금 등으로 더 하시면 됩니다. 그냥 막하는 거죠~~

이제 끓이기만 하면 되요.

자 이제 갈비탕은 다 끝났습니다. 1~2시간 정도 상황봐서 더 끓여 주시고 위에 기름은 종종 제거해주시면서 중간 중간에 물보충 해주시면 됩니다. 간은 늘 보시면서 하기를 추천드리고 저는 사실 마법의 백색가루를 조금 넣어주었습니다. 이 부분은 옵션이니 싫어하시는 분들은 그냥 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넣고 안넣고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잘 끓고 있네요. ^^


7. 고기 양념장 만들기

청양고추(1~2)개 정도를 썰어서 설탕 반숫가락, 간장 3숫가락, 굴소스 2숫가락을 넣고 양념장을 만듭니다. 파를 추가해야 하는데 그날 집에 파가 적어서 걍 갈비탕에 추가할 파밖에 없었습니다. ㅠ.ㅜ

고기 양념장


8. 한그릇 담은 모습
밥이랑 같이 한그릇 담았습니다. 아이들이 정말 잘먹네요. 이후에 고기를 정말 많이 먹었습니다. 전 국물이 좋았던 건데 와이프와 아들들은 고기 킬러입니다~~

완성된 모습
파 송송 넣어준 모습


9. 개인적인 평가

사실 내용이 많아 보이지만 다른 요리에 비해서 정말 간단합니다. 정말 시원한 국물에 고기를 양념장에 찍어 먹어보면 천국이 따로 없죠. 재료비 돼지고리라서 역시 저렴합니다. 돼지 갈비 자체는 비싸지만 국거리용 돼지등고기는 아주 저렴합니다. 그걸로도 충분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